메이저리그를 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어떤 구단이 메이저리그에 속해 있는 지 알아야한다. 물론 대부분의 한국인이라면 메이저리그에 몇개의 팀이 있는 지는 몰라도 LA 다저스 정도는 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메이저리그를 보기 위해서는 어떤 팀들이 있는 지 정도는 알아야 보는 맛이 나지 않겠나? 필자도 처음 메이저리그를 보기 시작할 때는 한국에서 유명한 뉴욕 양키스, LA 다저스, 보스턴 레드삭스 이런 팀들 밖에 몰랐다. 30개의 팀 이름을 모두 외우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자연스레 팀 이름이 머릿 속으로 떠오르는 지금은 나 자신이 신기하다. 역시 관심이 있으면 안되는 것도 된다고 했다. 지금 이 포스팅을 계기로라도 메이저리그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하자.



메이저리그는 총 30개 구단이 있고, 크게 셔널리그(NL) 아메리칸리그(AL)로 나뉜다. 각 리그에는 총 15개팀이 속해있는데, 또 그 안에 각 지역마다 서부 지구, 중부 지구, 동부 지구각 지구별 5개팀으로 나뉜다. 요약하자면 총 6개 지구에서 경기가 열린다는 이야기이다. 한국에서는 이 6개 지구를 친숙하게 늘(NL) 서부, 알(AL) 동부 이런 식으로 부르기도 한다. 포스트시즌으로 가게 되면 각 지구의 우승자와 각 리그의 우승팀들을 제외한 팀 중 승률 1위팀, 2위팀만이 참여할 수 있는데 총 10팀이 포스트시즌에 참여하게 된다. (엄밀히 말하면 승률 1위팀, 2위팀 중 와일드카드 결정전을 통해 승자만 올라가서 진짜 포스트시즌은 8팀이라고 볼 수 있다.)


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지명타자의 유무이다. 셔널리그에서는 지명타자 제도가 없이 투수가 타격을 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류현진이 타석에서 타격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메리칸리그는 국내 프로야구와 마찬가지로 지명타자 제도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셔널리그보다 로스터 구성에서 손해를 본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긴 하다. 자 그럼 오늘 포스팅의 마지막으로 각 지구에는 어떤 팀이 속하는 지 알아보자.




먼저, 지명타자 제도가 없는 셔널리그부터 알아보자.


첫번째,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LA 다저스가 속한 NL 서부.

NL 서부에는 류현진 선수가 속해있는 LA 다저스를 필두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콜로라도 로키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가 속해있다.


.



다음, 강정호 선수와 오승환 선수가 뛰고 있는 NL 중부.

NL 중부에는 강정호 선수의 피츠버그 파이어리츠, 오승환 선수의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를 비롯해 시카고 컵스, 밀워키 브루어스, 신시내티 레즈가 속해있다.




마지막으로 NL 동부.

NL 동부에는 2015 시즌 준우승에 그친 뉴욕 메츠를 포함하여 워싱턴 셔널스, 마이애미 말린스, 필라델피아 필리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속해있다.


.






지금까지 셔널리그를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아메리칸리그를 알아보자.


먼저, 추신수 선수와 다르빗슈 선수로 국내 야구 팬들에게 익숙한 텍사스 레인저스가 속한 AL 서부.

AL 서부에는 앞서말한 텍사스 레인저스휴스턴 에스트로스, 시애틀 매리너스, 오클랜드 어슬래틱스, LA 에인절스 (정식 명칭은 LA 에인절스 오브 애너하임이다.)가 속해 있다.




두번째, 박병호 선수가 속한 AL 중부.

AL 중부에는 박병호 선수의 미네소타 트윈스와 더불어 캔자스시티 로열스, 클리블랜드 인디언스, 시카고 화이트 삭스, 디트로이트 타이거즈가 속해있다.


         

.



마지막, 김현수 선수가 속한 AL 동부.

AL 동부에는 김현수 선수의 볼티모어 오리올스와 미국 스포츠계의 최대 라이벌인 뉴욕 양키스보스턴 레드삭스가 속해 있다. 이 외에도 토론토 블루제이스템파베이 레이스를 포함해 총 다섯팀이 AL 동부를 구성하고 있다.




땅이 참 넓은 나라인만큼 다양한 팀들이 리그를 구성하고 있고, 그 덕에 전 세계의 야구팬들은 메이저리그 시즌 중 만큼은 도저히 심심할 틈이 없다. 자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각 팀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으로 찾아오겠다.



사진 출처 : m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