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모음/꿀팁 / / 2023. 3. 20. 20:24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발급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반응형

 

 

최근 스마트스토어나 각종 부업 등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사업자 등록을 하시려는 개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무엇을 하나라도 팔기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발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요. 요즘 가장 유행하는 유튜브 수익을 얻기 위해서도 사업자 등록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나 스마트스토어 같은 업종을 위해 사업자 등록을 할 때, 가장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인터넷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기에 덧붙여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업종 코드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번도 해보지 않은 분야라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과정들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해서 포스트를 따라만 하신다면, 10분 안에 바로 등록을 하실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사업자등록증-발급-신청-방법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홈택스 접속하기

 

 

 

 

 

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홈택스에 접속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네이버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면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중 상단에 '홈택스'를 클릭하셔서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1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1

 

 

아니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빠르게 사업자등록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하기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2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3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3

 

 

 

 

 

상단에 '신청/제출' 탭을 누르시고,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4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4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사업자 등록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5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5

 

 

본인이 앞으로 운영해 나가고자 하는 상호명부터 빨간 박스에 있는 인적사항사업장 정보를 작성해주세요.

처음부터 멋진 상호명을 하면 좋겠지만, 혹시나 상호명이 마음에 안드시면 추후에 사업자등록 정정 신청을 통해서 정정할 수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사업장 번호나 자택 전화번호가 없으시다면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셔도 무방하니 이 역시 고민하지 말고 작성해주세요.

 

 

주소의 경우 본인의 사업장 또는 임차한 사업장 주소를 적어주시고, 둘 다 없으신 분들은 개인 집 주소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한 집 주소에 여러개의 사업장을 등록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한 집 주소에 한 개의 사업장만 등록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업종 코드 입력하기

 

작성을 다하셨으면 업종 코드 입력으로 넘어가봅시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6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6

 

 

 

업종 코드 검색을 누르시고 업종 코드를 찾아줍시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7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7

 

 

 

보통 온라인으로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업에 해당하는 업종 코드 '525101'을 쓰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다른 업종을 위해 사업자 등록을 하시는 경우에는 업종 코드를 따로 검색해주세요.

지금 이 포스트는 알기 쉽게 업종 코드 '525101'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8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8

 

 

 

 

해당 업종 코드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종 코드 : 525101 
업종 : 전자상거래 소매업
업태 : 도매 및 소매업

 

참고로 업종명은 따로 업종 선택창에서 본인이 임의로 변경해서 등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그대로 등록을 하면 되니 건드리지 않고 등록해줍시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9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9

 

 

 

혹시나 본인이 구매대행업을 하시는 분들은 부업종으로 구매대행업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별도의 해외 구매대행의 경우 별도의 업종 코드가 존재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가도 되었으나 요즘은 업종 코드가 신설되어 부업종에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구매대행업의 업종 코드는 '525105(해외직구대행업)' 입니다.

 

 

자신이 등록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한 후, "업종 등록"을 해주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업장 정보 입력하기

 

 

 

개업 일자오늘 날짜 또는 개업 일자가 따로 있는 경우 개업 일자를 작성해주세요.

 

종업원 수본인을 제외한 직원의 수이며, 혼자서 운영하시는 경우 0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기 자금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임의로 100만원정도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10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10

 

 

 

사업장자신의 소유인 경우 자가 면적을 작성해주시면 되지만, 임대차를 해서 운영하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함께 첨부해주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거주하는 집을 주소로 등록하신 경우, 거주하는 집이 전월세에 해당하는 경우 타인소유에 해당하니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해주어야 하오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공동사업 선정없음으로 체크해주세요.

 

사업자 유형일반 또는 간이를 선택하실 수 있으나, 대부분 사업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매출 규모가 작기 때문에 간이로 시작하시는 것이 각종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리합니다.

그리고 간이사업자로 하다가 매출이 일정 금액 이상으로 높아지면 자동으로 일반사업자로 전환이 되니 일단은 간이사업자로 시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11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11

 

 

이렇게 작성을 완료하고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셔야 되는 분들은 첨부 파일까지 첨부해주시면 사업자 등록 신청이 완료됩니다.

추후에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은 후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받으셔도 되고, 프린터가 있으신 경우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빠르면 당일에도 처리가 가능하고, 보통 늦어도 하루 이틀이면 등록이 완료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본인이 하려는 업종이 전자상거래에 해당하는 경우 추가로 통신판매업도 신고해주셔야되는데요.

통신판매업은 세무서가 아닌, 구청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발급-방법12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12

 

 

 

안타깝게도 통신판매업은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나 발급은 관할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받아야하고, 해마다 비용도 약 4만원 정도가 발생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023.03.25 - [꿀팁 모음/꿀팁] -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조회 방법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조회 방법

모든 부동산을 계약하기위해서는 필수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해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제대로 된 부동산 계약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진행해야하는 부동산 등기 열람, 발급,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

louisbaseball.tistory.com

 

2023.04.12 - [꿀팁 모음/꿀팁] - NICE KCB 신용 점수 조회 방법 (토스, 카카오, 네이버)

 

NICE KCB 신용 점수 조회 방법 (토스, 카카오, 네이버)

엄청난 인플레이션 때문에 요즘 경기가 말이 아니죠. 이럴 때일수록 더욱 자신의 신용 관리를 잘해야합니다. 요즘은 보기보다 간편하게 신용 점수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토스, 카카오,

louisbaseball.tistory.com

 

2023.05.06 - [꿀팁 모음/꿀팁] -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위치 및 인센티브 무료 신청 방법 + 종목 등급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위치 및 인센티브 무료 신청 방법 + 종목 등급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를 지나가다 보신 적 있나요? 정부가 국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만든 정책으로 건강도 챙기고 별도의 인센티브도 받아가실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민체력 100 체

louisbaseball.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