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모음/꿀팁 / / 2023. 5. 25. 13:10

연봉계산기, 제대로 모르면 세금 폭탄 맞습니다!

반응형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아마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연봉이 얼마인지 궁금할텐데요~ 회사마다 급여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이트가 바로 '연봉계산기'입니다. 이 계산기로 내 연봉과 실수령액을 알 수 있답니다.

 

 

 

 

 

 

연봉계산 방법

네이버 검색창에 '연봉계산기'를 검색하면 검색결과 화면이 나오는데요. 총급여/근로소득공제/근로소득금액/과세표준/산출세액/결정세액/기납부세액/차감징수세액 순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특히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은 세금 관련 용어이기 때문에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결정세액은 내야 하는 최종 세액이고, 기납부세액은 이미 낸 세금이에요. 따라서 산출세액-(결정세액+기납부세액)=내야 할 실제 납부 세금액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한눈에 알기 복잡하시죠? 좀 더 알기 편하게 아래 링크를 눌러서 연봉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연봉을 보다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항목별 입력 사항

먼저 근로소득공제월급여액 중 일정 비율만큼 공제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년 동안 받은 월급이 500만원이면 250만원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 350만원이 과세 대상 소득이 되는데요. 이때 적용되는 근로소득공제율은 40%랍니다. 다음으로 과세표준이란 앞서 말한 근로소득공제 후 남은 금액이며, 세율은 과세표준 구간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차감징수세액연말정산 결과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이랍니다.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이직시 연봉 계산 방법

회사를 옮기게 되면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기간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반영되어 새로 옮긴 회사로부터 새로운 방식의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중도 퇴사자 발생 시 퇴직 시점에 인적공제, 특별공제 등 각종 소득·세액공제 신청 내역을 반영하여 간이연말정산을 실시하므로 해당 연도 전체 기간에 대한 정산내역을 받기 위해서는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직의 경우에도 연봉계산을 쉽게 할 수 있으면 이 경우에는 잡코리아 연봉계산기가 좀 더 편리할 수 있는데요.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연말정산 환급금

매년 1월 15일~ 2월 28일 사이에 회사로부터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이를 토대로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하면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 신청하지 않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직접 해야하는데요, 이때 세금환급신청을 하면 6월말 경에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내 연봉실수령액

연봉 나누기 12개월 = 월 급여 + 4대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 - 근로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입니다. 국민연금 9%, 건강보험 6.46%, 고용보험 0.8%, 장기요양보험 10.25%이며 소득세율은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봉계산기
연봉계산기

 

 

오늘은 이렇게 연봉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도 매년 초 ‘연말정산’이라는 걸 하고 있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몰라 그냥 넘어갔던 적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된 것 같아요. 여러분도 앞으로 연봉계산기와 같은 유용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더욱 똑똑하게 재테크 하시길 바랄게요!

 

 

 

 

2023.05.22 - [꿀팁 모음/꿀팁] - 온누리 상품권 구매처 사용처

 

온누리 상품권 구매처 사용처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누리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온누리상품권 들어보셨나요? 온누리상품권이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

louisbaseball.tistory.com

2023.05.13 - [꿀팁 모음/꿀팁] - 퇴직금 계산기 여태 안써보셨나요?

 

퇴직금 계산기 여태 안써보셨나요?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퇴직금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1년 이상 근무 후 퇴사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하지만 이 금액은 회사마다 상이하기 때문

louisbaseball.tistory.com

2023.04.12 - [꿀팁 모음/꿀팁] - NICE KCB 신용 점수 조회 방법 (토스, 카카오, 네이버)

 

NICE KCB 신용 점수 조회 방법 (토스, 카카오, 네이버)

엄청난 인플레이션 때문에 요즘 경기가 말이 아니죠. 이럴 때일수록 더욱 자신의 신용 관리를 잘해야합니다. 요즘은 보기보다 간편하게 신용 점수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토스, 카카오,

louisbaseball.tistory.com

2023.03.20 - [꿀팁 모음/꿀팁] -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발급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발급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최근 스마트스토어나 각종 부업 등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사업자 등록을 하시려는 개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무엇을 하나라도 팔기위해서는 사업자등록

louisbaseball.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